티스토리 뷰

운동하는 사람들에게 기본적이고 필수적이면서 효과는 확실한 아르기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영양제은  정확히 알고 섭취할 수록 최대한의 효과를 끌어낼 수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정보 알아가셔서 운동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아르기닌의 장점

독성물질 중화 - 우리 몸에서 단백질을 분해하고 나오는 암모니아라는 독성 물질은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독성물질인 암모니아는 간에서 해독을 하는데 아르기닌이 해독작용을 원활하게 해주어 간 손상을 막고 독성물질이 몸에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혈관이완 - 아르기닌은 산화질소를 생성해서 운동 중 펌핑감을 쉽게 느끼게 해주고 근육에 필요한 산소와 에너지를 보다 수월하게 공급시켜 줍니다. 이완된 혈관을 타고 영양소와 에너지가 근육에 더 빠그고 많은 양이 전달괴어 오랜 시간 운동을 할 수 있게 해주고 동시에 몸에 쌓인 독성물질을 보다 빠르게 제거해줍니다. 결과적으로, 운동 후반부에도 좋은 컨디션으로 집중력있게 운동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성장호르몬 분비 촉진 - 아르기닌은 우리 몸의 뇌하수체에 작용을 해서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 시켜 근육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효과로 성장 판이 열려있는 아이들에게도 키 크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의 부작용과 탈모

 아르기닌은 안전한 영양제로 알려져있지만 당연하게도 과하게 섭취시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 피곤할 때 입술 주위나 입술이 건조한 것 처럼 빨개지거나 물집이 생기는 사람들도 아르기닌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르기닌의 역할 중 하나인 혈관 확장은 비염이나 천식환자 혹은 아토피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이 성장호르몬을 자극해서 DHT 남성호르몬에 영향을 주고, 남성형 탈모를 유발한다는 주장은 근거가 없습니다. 하지만 하루 6g 고용량으로 섭취하면 라이신 결핍으로 인한 부작용으로 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정량만 섭취한다면 탈모 걱정을 안해도 괜찮습니다.

 

 

섭취 권장량과 언제 섭취하면 좋은지

 아르기닌 하루 권장 섭취량은 일반적으로 1000mg – 6000mg입니다. 아르기닌은 일상생활에서 식품으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고기류나 어류, 견과류, 유제품에서 아르기닌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1kg 당 약 0.15g 섭취를 권장하지만 헬스와 같은 고강도 운동을 하는경우 영양제로 3000mg이상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운동 강도에 따라서 조금 더 섭취를 해도 됩니다.

 

아르기닌의 효과 지속시간은 길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운동 시간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운동하기 40분 전에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같이 먹으면 좋은 식품

아르기닌은 흡수효율이 낮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이 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알파케토글루타르산이 같이 들어 있는 제품을 같이 섭취하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 제품 추천

시트루 아르기닌(액체형태) - 수박 과피에 다량 들어 있는 시트룰린을 함께 먹게 되면 아르기닌이 체내에 잘 흡수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해준다.

 

CGN 아르기닌 500mg(알약형태) - 가성비가 가장 좋은 제품이다. 하지만 아르기닌 효과의 지속 시간이 길지 않다.

 

닥터스 베스트 Arginine with Nitrosigine 750mg(알약형태) - 6시간 동안 효과가 지속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