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용대출을 알아보는 분들이라면 가장 중요한 것이 신용등급입니다. 이전에는 신용도를 신용도등급 10등급제였지만 2021년도부터 1000점을 기준으로 하는 신용점수제로 바뀌었습니다.

 

신용점수가 높으면 높을수록 대출 이자율의 혜택이 올라가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대출을 받을 때 자신의 신용점수를 높이기 위해 노력을 합니다. 먼저 신용점수가 몇점인지는 나이스 등급을 통해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기간에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신용점수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소

 

많은 사람들이 소득이 높으면 신용점수가 높고 빚이 있으면 신용점수가 낮다고 단순히 생각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소득이 높은 사람이더라도 소득 대비 지출이 많으면 낮은 신용점수를 갖게 되고 빚이 있더라도 자신의 소득에 적정하다면 신용점수에 불이익이 없습니다.

 

 

1. 매달마다 내야하는 금액을 잘 납부하고 증명서도 제출하기

 

이 방법은 바로 적용이 가능하고 확실한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납부해 온 국민연금, 통신요금, 건강보험료, 여러 요금들을 성실히 납부했다는 증명서를 신용점수 사이트에 제출하면 됩니다.

 

대금이나 연체처럼 신용점수를 감소시키는 요인들은 자동을 반영이 되지만 지금까지 납부해 온 것들은 반영이 되지 않기 때문에 납부 증명서를 직접 제출한다면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2. 주거래 은행을 최대한 활용하고 현금서비스는 최대한 안쓰기

 

금융거래를 별로 하지 않은 분들은 처음에 낮은 신용점수를 갖게 됩니다. 이러한 분들은 주거래 은행을 하나 만들어서 꾸준히 거래 실적을 쌓아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해 한곳에 집중시키면 보다 빠르고 쉽게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3. 주거래 은행의 체크카드를 월 30만 원 이상 꾸준히 사용하기

 

신용점수를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많이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연체 없이 주거래 은행의 체크카드를 30만원 이상을 6개월 이상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은 최대 40점 정도의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4. 신용카드 한도는 높게 설정하고 최대한 일시불로 결제하기

 

은행에서는 같은 금액을 사용하더라도 신용카드 한도를 꽉 채워서 사용하는 사람과 한도에 미치지 않고 넉넉하게 사용하는 사람을 다르게 판단합니다. 후자의 경우 연체 가능성이 높은 사람으로 분류하여 신용점수에 감점 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신용카드 한도는 높게 설정하고 한도를 조금씩 늘려가는 방향이 신용점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신용평가 기관에서는 한도 대비 적게 사용할수록 신용 여력이 있다고 판단하여 높은 신용점수를 주게 됩니다.

 

 

5. 대출이 불가피하다면 대출을 받을 시에는 1 금융권에서 받

 

대출은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지만 상황상 대출을 받아야 한다면 1 금융권에서 받도록 노력하고 대출금액은 최대한 빨리 갚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을 갚는 순서는 대부업체, 2금융권, 1금융권 순으로 갚는 것이 신용점수 하락 폭을 줄이는데 좋습니다.

 

또한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이월 결제 서비스인 리볼빙은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리볼빙은 신용대출을 받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신용점수에 당연히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신용등급 단기간에 올리기

 

지금까지 신용점수를 단기간에 올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신용점수를 미리미리 조금씩이라도 올려두어야 나중에 불이익이 없기 때문에 소개해드린 방법을 잘 활용하여 신용점수를 올리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돈이 되는 정보 글

 

특례보금자리론 금리와 조건 빠르게 알아보기

정부에서 부동산 안정을 위해 최저 3.25%로 대출해 주는 특례보금자리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3년 1년 동안 한시적 운영하고 있으니 신청가능한 분들은 저금리 혜택 받으시기 바랍니다. ▶ 내

seekchic.tistory.com

 

 

한전 에너지 캐시백 및 지원금 신청하기

전기세가 많이 올라 걱정이 많으시죠? 이번 여름도 많이 더워 전기세가 많이 나갈 걱정들 하실 텐데 한전 에너지 캐시백을 신청하시면 전기세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seekchic.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