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국장학재단에서 운영하는 생활비 대출은 착한 대출이라고 불릴 만큼 1%대의 초저금리로 많은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는 대출입니다. 저도 대학생활동안 매년 생활비 대출을 이용하면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오늘은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금리와 장점, 신청방법 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썸네일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이란?

 

한국장학재단 생활비 대출은 대학생이나 대학원생들이 학교를 다니면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숙식비나 교재비, 교통비 등을 150만 원 한도 내에서 누구나 대출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마련된 제도입니다.

 

대학생과 대학원생일 때만 누릴 수 있는 하나의 특권인 대출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생활비 대출을 사용하여 자신이 필요한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금리가 매우 낮고 상환기간도 20년 정도로 굉장히 길기 때문에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활비 대출 신청방법

 

생활비 대출 신청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대출 신청 과정을 모두 거치면 승인 심사 후입력한 계좌에 바로 돈이 지급됩니다. 

 

 

 

 

저의 경우 대출 승인과 심사는 항항 생활비 대출 신청 후 10분 이내로 진행되었으면 바로 입력한 계좌로 돈이 지급되었습니다.

 

생활비 대출 신청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접속 후 로그인 후 생활비 대출 신청을 합니다.
  2. 개인정보와 가족정보, 대학 정보 등을 입력 후 인증 진행 과정을 거칩니다. 이때 부모님의 동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3. 온라인 금융교육을 이수합니다. 각 동영상의 길이는 약 1분 정도이며 7개의 영상을 본 후 간단하게 문제를 풀고 통과하면 됩니다.
  4. 지급 받을 계좌와 이자를 지급할 계좌를 선택 후 대출 심사를 진행합니다.
  5. 대출 승인이 나면 바로 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상환방법

 

대출 상환방법은 일반 상환방법과 취업 후 상환방법이 있습니다. 취업 후 상환 대출의 경우 학부생은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여야 하며, 대학원생의 경우 학자금 지원 4구간 이하여야 합니다. 

 

위의 두 구간에 해당하지 않는 분들은 취업 후 상황방법은 선택할 수 없으며 일방 상환방법으로 생활비 대출을 신청하게 됩니다.

 

 

 

거치기간 및 상환기간

 

한 학기당 생활비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최대 금액은 150만원입니다. 상황방법은 원리금 균등 상환과 원금균등 상황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원리금 균등 상환의 경우 대출이자와 갚아야하는 원금을 상환기간 동안 매달 똑같은 금액을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원금균등 상환은 상환기간 동안 매달 원금만 똑같이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원금균등은 초반에 납부하는 금액이 원리금 균등보다 크지만 총 납부하는 이자가 더 작기 때문에 저는 항상 원금균등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1. 상환기간 설정

상환기간은 거치기간이 끝난 후 만료일까지의 기간을 의미합니다. 간단하게 빌린 금액을 얼마나 오랜 기간에 걸쳐서 갚을지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충분하게 갚을 돈이 있다면 상황기간을 짧게 설정해도 되지만 지속적인 물가상승과 돈의 가치가 하락한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최대한 상환기간을 길게 하는 것이 유리한 방법입니다.

 

 

2. 거치기간 설정

거치기간은 원금은 갚지않고 이자만 내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거치기간을 5년이라고 설정하면 5년 동안은 원금에 대한 이자만 갚다가 5년 후부터 원금과 이자를 동시에 갚는 것입니다.

 

최대 150만원을 빌렸다면 매달 납부하는 이자가 2,000원 정도로 부담스러운 금액이 아니니 원금을 언제부터 갚을지 생각해서 설정하시면 됩니다.

 

 

 

실행 일정

 

매 학기 생활비 대출을 실행하고 있으며 신청 기간은 약 4개월입니다. 평균적으로 1학기 신청기간은 1월 초에서 4월 중순 까이며 2학기 신청기간은 7월 초에서 11월 중순입니다. 

 

주말과 공휴일에는 신청할 수 없으며 평일에는 마감 날을 제외하고 오전 9시부터 저녁 24시가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생활비 대출 금리

 

2023년 기준 1학기와 2학기 모두 1.7% 변동금리입니다. 변동금리이기 때문에 학기마다 금리가 바뀔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계속 1%대를 유지해 왔기 때문에 크게 변동이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자는 얼마?

저는 매 학기 최대 대출 가능금액인 150만원을 생활비 대출을 받았고 변동금리를 적용받아 매월 이자를 약 2,000 정도 냈습니다.

 

상환방법과 변동금리에 따라 매월 지급해야하는 이자가 바뀌기 때문에 아래에서 직접 이자 계산을 하는 것이 자신이 납부해야 할 이자를 정확히 알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한국장학재단 생활비 대출을 받는 이유

 

학생시절 금전적으로 부족하지 않다면 많은 사람들이 생활비 대출을 받지 않습니다. 물론 저도 방학에 알바도 하고 용돈도 받으면 학교 생활 동안 크게 돈으로 인한 부담을 받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생활비 대출을 받는 이유는 돈에 대한 공부와 투자를 하기 위해서입니다. 금리가 1%대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마 학생 신분일 때일 뿐일 것입니다.

 

부담이 없는 금리로 대출을 받아 돈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으며 대출 받은 주식이나 예적금에 넣어 돈을 굴리면 무조건 이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많은 분들이 대출이라는 이름하에 걱정과 두려움으로 학생시절에만 누릴 수 있는 특권을 포기합니다.

 

 

 

자주 하는 질문 Q&A

 

1. 생활비 대출을 신청하면 부모님에게 연락이 가나요?

생활비 대출 시 부모님에게 대출 정보가 통지됩니다.

 

2. 취업후 상황방법을 이용할 경우 언제까지 갚아야 하나요?세전 연봉에서 2394만 원을 제외하고 남은 금액의 20%를 연 2회 분할납부 또는 12개월 분할납부 또는 일시불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3. 등록금 납부 후에도 생활비대출만 받을 수 있나요?

학자금대출 신청 시 등록금과 생활비가 통합신청 됩니다. 등록금 대출을 받지 않았다면 생활비대출 신청 기간 내에 신청하면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국장학재단에서 실행하는 생활비 대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학생 시절에만 받을 수 있는 대출이면서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대출이기 때문에 당장 돈이 필요하지 않더라도 사용하시면 많은 도움을 받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2023.02.24 - [돈/대출] -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자격조건과 신청방법(2023년이 마지막 기회)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자격조건과 신청방법(2023년이 마지막 기회)

청년우대형 주택청약 통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나라에서 청년들을 위해 많은 지원을 해주고 있는데요. 청약통장이 기본적인 재테크 방법인만큼 기간이 종료되기 전에 가입을 하는 것을

seekchic.tistory.com

 

 

 

 

 

 

반응형